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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09-07-09 20:37
T-52 Enryu
 글쓴이 : 로보맨
조회 : 6,882   추천 : 0  




이 름
T-52 Enryu
제조사 / 국가 템자크 - 일본
제조년도
2004-1-11
관련주소
http://www.enryu.jp
./files/attach/images/3008/3137/022_2.jpg
신형 구출 로봇 T-52원룡

주식회사 템작크(대표이사 타카모토 요이치:본사 키타큐슈시 이하 템작크)는 2004년 1월 11일(일), 키타큐슈시 소방국, 독립 행정법인 소방 연구소, 쿄토대학횡골목 조교수외와 개발한 신형 구출 로보트 「T-52원룡(엔류우)」를 키타큐우슈우시 모지구에서 개최된 키타큐슈시에서 공개했다.



「T-52원룡」은 재해 현장등에서 본격적인 힘의 필요한 작업을 대행할 수 있도록, 전고 약 3.45 m, 중량 약 5t의 세계 최대급의 크기로, 2팔을 가지는 상반신 구조에 유압 구동 방식을 채용. 로봇에게 사람이 탄 조작과 무선이나 이동 통신 장치등을 이용한 원격 조작 등 상황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T-52원룡」은, 구출 로봇의 실용화 개발을 위해서 결성된 「방재 로봇 개발 회의」의 멤버에 의해 개발되었다. 로봇의 설계·제작은 템작크가, 키타큐슈시 소방국 경방부 구급 구조과, 구출 로보트의 연구를 실시하고 있는 독립 행정법인 소방 연구소나, 원격 조작형 로봇 등의 연구를 실시하고 있는 쿄토대학외의, 소방·재해 구조·로보트 공학의 전문가의 의견을 설계의 단계로부터 적용하였다. 디자인은 로봇 크리에이터 타카하시 사토시 타카시씨(쿄토대학 벤처· 로봇 차고 대표)가 담당했다.  



또, 로봇의 연구를 실시하고 있는 현지 대학·연구기관인 규슈 공업대학, 후쿠오카현 공업 기술 센터나, 현지 자치체등의 후쿠오카현, 키타큐슈시, 재단법인 후쿠오카현 산업·과학기술 진흥 재단도 참가했다.

이번 공개한 「T-52원룡」은 시험 제작기로, 실제의 작업을 실시하려면 , 한층 더 개발·개량이 필요. 내구성·내열성이나 작업 능력의 향상 등 사용 목적으로 배합한 개발을 계속해 갈 예정.







프로토타입 T-5. 전고 2.5 m, 전폭 1.8 m, 체중 600 kg. ||

1. 치수·중량
전      고 약 3.45m 
전      폭 약 2.4 m(좌우완부 전개장 약 10 m) 
전체길이 약 3.5m   
총 중  량 약 5t  

2. 동작 자유도
머리부분 카메라 2
완      부 14(7×2팔)
수      부 2(1×2팔)
동      부 1
배토판부 1
주 행  부 2(1×2부) 
합      계 22 자유도

3. 구동 방식
유압 구동 방식

4. 유압 접지 압력
250 kg/평방 센티미터
210 kg/평방 센티미터
140 kg/평방 센티미터
100 kg/평방 센티미터

5. 동력원
수냉 3 기통직분식 엔진(상반신의 제어, 주행부등 , 각 가동부의 동력원은 디젤 엔진을 탑재 해 발전도 실시하기 (위해)때문에, 연료가 없어질 때까지 가동 가능)

6. 주행 기능 크로라(캐터필러) 사양
주행 속도:최고 약 3km/h

7. 촬영기노우 유효 68만 화소 CCD 카메라×7
머리부분 2,
동      부 4(전후좌우 각 1)
완      부 2(좌우 각 2)

8. 카메라
모니터 액정 칼라 디스플레이×7

9. 조작 방식
승용 조작+원격 조작 양용




:: 특 징

1) 2개의 팔을 가지는 상반신등의 제어는, 본격적인 힘을 낼 수 있도록(듯이) 유압 구동을 채용.
2) 위험해 힘의 필요한 작업을 대행할 수 있도록, 전고 약 3.45미터, 전폭 약 2.4미터
(좌우완부 전개장 약 10미터), 중량 약 5톤의 세계 최대급의 로보트.
3) 머리 부분 카메라부 2개소, 동부 1개소, 팔부분 7개소, 수부 1개소의 관절을 가져, 인간의 팔과 같은 정도의 동작을 할 수 있다.
4) 상황에 따르고 선택 가능한 세계 최초의 승용 조작+원격 조작 양용 기능.
5) 머리 부분, 완부, 동부의 전후좌우에 합계 7개의 카메라를 탑재. 조종석, 또는 원격 조작 장치로부터 모니터 할 수 있다.
6) 운전석 전방으로 붐이 없기 때문에 시야가 넓고, 직전의 작업성이 양호.
7) 상반신의 제어, 주행부등 , 각 가동부의 동력원은 디젤 엔진을 탑재해, 발전도 실시하기 (위해)때문에 연료가 없어질 때까지 가동 가능.
8) 옥외에서의 작업이 가능한 전천후성.




:: 방재 로봇 개발 회의

●로봇 설계·제작 : 주식회사 템작크 http://www.tmsuk.co.jp

●소방 관계자 : 키타큐슈시 소방국 경방부 구급 구조과 http://www.city.kitakyushu.jp/~k0400101/index_2.html
독립 행정법인 소방 연구소 기초 연구부 주임 연구관 아마노 큐우토쿠
http://www.fri.go.jp/cgi-bin/hp/index.cgi

●대학·연구기관
쿄토대학 대학원 공학 연구과 조교수 기계공학 전공 메카트로닉스 분야
http://mech-server.mech.kyoto-u.ac.jp/
규슈 공업대학 공학부 기계 지능 공학과 조교수 오야승경, 조교수 쿠로키 슈이치, 조교수 사가라 신이치 
http://www.cntl.kyutech.ac.jp  
후쿠오카현 공업 기술 센터 기계 전자 연구소 전자 기술 과장말광토시노리 
http://www.fitc.pref.fukuoka.jp/

●로보트 디자인
쿄토대학 벤처 로보트 차고 대표 타카하시 사토시륭
http://www.eonet.ne.jp/~robo-garage/

●현지 자치체·지원 기관
후쿠오카현 상공부 신산업·기술 진흥과 신산업 프로젝트실
http://www.pref.fukuoka.jp/
키타큐슈시 산업 학술 진흥국 산업진흥부 신산업 진흥과
http://www.city.kitakyushu.jp/
재단법인 후쿠오카현 산업·과학기술 진흥 재단
http://www.ist.or.jp/index.php
로보트 산업진흥 회의   
http://www.f-robot.com


:: 연락처
주식회사 템작크:사장실 홍보계
TEL:093-581-5353 E-mail:info@enryu.j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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