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보맨 > 로봇컬럼 > robo_브랜드DB

robo_브랜드DB
 
함께  만들어가는 로봇 게시판입니다.  게시판의 주제에 맞게 올려주세요..
 
 

 

작성일 : 09-06-29 11:40
피노
 글쓴이 : 로보맨
조회 : 6,320   추천 : 0  
   http://www.zmp.co.jp  [1815]




      이름
피노
      제조사 / 국가 과학진흥사업단,ZMP-일본
제조년도 2000-4-18
관련주소 http://www.zmp.co.jp
 
거짓말하면 코가 길어지는 피노키오. 동화속 피노키오 같은 친구가 로봇으로 태어났습니다. 길다란 코에 순백색 피부, 금방 토라졌다 환하게 웃는 재롱둥이 피노. 동화속 피노키오처럼 사람이 될 수 있을까요? PINO는, 과학진흥 사업단 ERATO 키타노 공생 시스템 프로젝트로 태어난 인조인간 로보트입니다.

PINO는, 사람과의 공생을 시야에 넣어 디자인되었습니다. 동화 「피노키오」를 모티프로, 그 디자인은 '연약함'이나 '사랑스러움'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피노키오는 여러가지 모험을 통해서 인간이란 무엇인가를 배우는 스토리, 로봇 연구 또한 인간이란 무엇인가를 연구하는 것이어야 하는 것이라고 하는 메세지가 'PINO'에는 담겨져 있습니다.

한편 PINO는, 당초부터 로보트판 Linux를 목표로 해 연구개발 되어 왔습니다. 현재, PINO의 사양이나 내부 구조 등 기술 정보는, GNU 일반 공중 이용 허락 라이센스 및 GNU 프리 문서 이용 허락 라이센스의 아래에서, 'Open PINO Platform'으로서 인터넷상에서 공개되고 있습니다. 이 OpenPINO Platform를 기초로, 누구나 공통의 양식으로서 PINO를 이용해, 자유롭게 개량해, 정보 공유를 촉진하는 것에 의해, 로봇 공학이나 인공지능의 연구가 한층 더 퍼져, 가속할 수가 있겠지요.

'Open PINO Platform' 라고 하는 컨셉이나 뛰어난 디자인성을 가지는 PINO는, 탄생 이래, 각국에서의 데먼스트레이션을 실시하고 있어 또, 완구·그림책화 되는 등, 활약의 장소를 펼치고 있습니다.

또, 연구 플랫폼으로서의 PINO도, 계속 한층 더 진화하고 있습니다. 금년 4월에는 ZMP사 오리지날의 플랫폼 PINO ver. 2를 개발, 판매를 개시 했습니다.
개발배경

전체길이 : 70cm
체      중  :5.5kg(PINo ver. 2)  4.5kg(PINO)
디자인 컨셉:우주선을탄 피노키오

연혁

2003.4  ROBODEX2003에서, PINO ver. 2를 발표. 전시·데먼스트레이션을 실시
2002.9  Canon 일안레플렉스 카메라 EOSKiss5 취급 해설 비디오로 안내역으로서 활약
2002.6  로보트 컵 후쿠오카 대회 마스코트 캐릭터로서 활약
        그림책 「피노번」 ㈜후레벨관에서 간행
2002.4  NTT 도코모 큐슈·오키나와 캠페인 이미지 캐릭터로서 활약
2002.3  아랍 수장국 연방 아부다비 수장 국산유국 협력전Japan Today에 출연
2002.2  영국 국립 과학박물관 Japan Gateway to the Future 에 출연
2001.11 한일 교류 페스티벌에 출연
2001.10 UCC 우에시마 커피 주식회사 레귤러 커피 CM에 출연
2001.7  말레이지아 과학 EXPO 오프닝으로 마하틸 수상과 악수
         일본 과학 미래관오프닝에 우주비행사 모리 마모루씨와 출연
         ZMP사에 의해 PINO의 렌탈 사업 개시
2001.2  Can You Keep A Secret?의 프로모션 비디오로 우타다 히카루씨와 공동 출연
2000.4.18 PINO 탄생(키타노 공생 시스템 프로젝트에서)
1999.11  키타노 공생 시스템 프로젝트에 대해 PINO 프로젝트 스타트

회사소개

일본의 ZMP사는, PINO의 종합 프로듀서로서 현재, 수십대를 대학·연구기관 등에 판매하였고, 또 제휴 기업과 모터·모듈 등의 요소 부품의 개발을 실시하는 것과 동시에, 렌탈이나 캐릭터 전개, 로보트 제작 교실의 개최 등, 폭넓게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1. 플랫폼·모듈 개발·판매
Open PINO Platform 의 서포트로서 플랫폼·모듈의 판매, 메인트넌스를 제공. 또, 4월부터  PINO ver. 2의판매를 개시.

2. 렌탈
국내외에서 데먼스트레이션을 전개.

3. 캐릭터 라이센싱
완구·그림책이나 기업의 캠페인등의 마스코트 캐릭터로서 활약. 테크놀로지 라이센스 비지니스를 전개.

4. 교육
4월부터 로보트 제작 교실을 본격 개강

::출처

피노의 제작사인 ZMP의 공식보도자료를 종합해 보왔습니다. 피노의 개발배경, 컨셉, 사양, 연혁등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이 게시물은 로보맨님에 의해 2013-09-14 21:35:28 robo_브랜드DB에서 이동 됨] [이 게시물은 로보맨님에 의해 2013-09-15 12:10:32 브랜드DB에서 이동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