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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보 ERS-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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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로보맨 댓글 0건 조회 13,005회 작성일 09-06-29 1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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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름

아이보 ERS-110
      제조사 / 국가 소니-일본
제조년도 1999-5-11
관련주소 http://www.son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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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집 강아지는 복슬강아지. 학교갔다돌아오면 멍멍멍.. 꼬리치며 반갑다고 멍멍멍.. 우리 어렸을적 부르던 동요속 강아지가는 진짜 강아지 였습니다. 그때는 로봇 강아지를 상상이나 했습니까?

그러나 요즘 꼬마들의 동요속에 나오는 강아지는 진짜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 우리집 강아지는 소니아이보, 학교갔다 돌아오며 삐리리리~. 꼬리치며 반갑다고 삐리리리~"


ERS-110 애완로봇의 장을 연 아이보의 탄생

1999년 5월 11일 아이보의 탄생을 알림과 동시에 일본의 인터넷에서는 온라인 판매를 위한 선전에 들어갔다. 본기사는 그 때당시의 기사와 ERS-110모델의 제품설명에 관한 내용을 정리해 본것이다.


제목 : 로보트에 의한 엔터테인먼트 시장을 창조한다
부제 : 4족 보행형 엔터테인먼트 로보트 “AIBO(아이보)”의 판매 개시  
         [인터넷에 의한 한정 수주 판매]


4족 보행형 엔터테인먼트 로보트“AIBO(아이보)” 「ERS-110」

소니는, 가정에 있어서의 새로운 즐거움을 제안하는 4켤레 보행형 엔터테인먼트 로보트AIBO(아이보)「ERS-110」 및 「ERS-110」의 오리지날 동작을 유저가 작성할 수 있는 모션 편집자 AIBO 공연자 킷「ERF-510」을 일본 및 미국에서 발매합니다.

덧붙여 본기는 첫 가정용 로보트로서 구입자와의 밀접한 커뮤니케이션을 꾀하면서 시장을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3,000대(일본의 경우)의 한정 판매로 해, 아래와 같이 홈 페이지상에서, 인터넷에 의한 수주 판매 물어 더합니다. ※1 판매점에서의 수주 및 판매는 없습니다.

ERS-110
형명 :  엔터테인먼트 로보트 AIBO ERS-110 스테이션, AC아답터,
          전용 리튬 이온 밧데리-팩 ERA-110B[2개], 사운드 코멘더, 메모리 스틱 부속
수주개시 일시 : '99년 6월 1일 오전 9시부터
출하개시 예정일 :  7월 초순 한정
가격(세금 별도) :  250,000엔
수주 판매 대수 :  3,000대(일본만)

ERF-510
형명 :  모션 편집자 AIBO 공연자 킷 ERF-510 모션 편집 소프트웨어(AIBO 공연자)
          메모리 스틱(MSA-8A), 메모리 스틱/PC카드 아답터 부속
수주개시 일시 : '99년 6월 1일 오전 9시부터
출하개시 예정일 :  7월 초순 한정
가격(세금 별도)  : 250,000엔
수주 판매 대수 :  3,000대(일본만)

<참고>:미국 수주 개시 시간은 동해안 시간,
              ERS-110:US$2, 500(한정 2,000대),
              ERF-510:US$450의 예정.

AIBO ERS-110은, 외부로부터의 자극이나 스스로의 판단에 의해 행동하는 자율형의 엔터테인먼트 로보트입니다. 다양한 감정 표현이나 학습·성장 기능을 가져, 사람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실시하는 등, 로보트에 의한 새로운 엔터테인먼트를 실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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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테이션에 오르고 있는 AIBO. 이렇게 충전한다. 사진 오른쪽에 있는 것이 AIBO에 지시를 내리는 「사운드 코멘더」.

3 자유도의 각부에 의해 4켤레 보행을 실현할 뿐만이 아니고, 3 자유도의 경부, 2 자유도의 꼬리 부분 및 1 자유도의 악부에 의해, 다채로운 움직임을 합니다. 또, 내장된 각종 센서와 자율 프로그램에 의해, 외부로부터의 자극 등에 반응하거나 자기의 판단에 의해 행동하는 등, 마치 생물과 같은 행동을 합니다. 게다가 최신의 인공지능 연구를 응용한 학습·성장 기능을 탑재하고 있어, 유저와의 커뮤니케이션을 반복하는 것 등에 의해, 반응이나 활동 능력도 향상합니다.

ERF-510은, AIBO의 유저 오리지날 동작을 작성할 수가 있는 킷입니다. 알기 쉬운 유저 인터페이스를 채용해, PC상에서 간단하게 오리지날 동작을 작성할 수가 있습니다.


ERS-110 주된 특징

1. 스스로의 판단으로 행동하는 자율성
AIBO에는, 기쁨이나 분노등을 맡는 감정·본능 기능이 탑재되고 있습니다. 외부로부터의 자극이나 자신의 기분에 의해, 자율적으로 행동하거나 감정 표현등의 동작을 실시합니다. 또, 적응 학습·성장 기능도 탑재하고 있어, 칭찬하는·꾸짖는 등의 커뮤니케이션을 취하는 것으로 AIBO는 성장해, 유저는 각각 성격이나 행동 패턴이 다른 개성 있는“AIBO”를 길러 갈 수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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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AIBO에는, 자율 모드 외에, 게임 모드와 퍼포먼스 모드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부속의 사운드 코멘더를 사용해“AIBO”를 지시 대로 움직이거나“AIBO 공연자 킷”(별매)로 작성한 동작을 표현시키는 등, 로보트를 사용한 새로운 즐기는 방법도 가능합니다.

2. 합계 18 자유도를 가지는 매끄러운 움직임
구동부에 합계 18 자유도(경부×3, 각부×각 3, 꼬리 부분×2, 악부×1)를 갖게하는 것으로, 4켤레 보행을 시작으로 하는 다양한 동작을 매끄럽게 실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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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확히 엉덩이에 해당하는 부분의 뚜껑을 열면(자), 메모리스테익스롯트가 보인다. 그 아래에 있는 것은 배터리 팩.

3. 소프트웨어의 교환이 용이하게 할 수 있는 메모리 스틱 채용
AIBO를 동작시키는 프로그램이나 학습 성과, 성장등의 정보는, 부속의“메모리 스틱”에 격납됩니다. 친구가 성장시킨 프로그램이나, 별매 AIBO 공연자 킷으로 작성한 유저 오리지날의 동작등과 간단하게 교환할 수가 있습니다.

4. OPEN-R아키텍쳐(architecture) 채용
로보트의 프로그램을 모듈화해, 프로그램 교환이나 추가등을 용이하게 실시할 수 있는 OPEN-R아키텍쳐(architecture)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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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BO의 움직임을 편집할 수 있는 Windows 소프트 「AIBO 공연자 킷」. 소프트 외에, 8 MB메모리스테익크, PC카드 어댑터도 제공 되고 있다.

5. 자율성을 높이는 센서 등을 탑재
생물의 감각 기관에 상당하는 이하와 같은 각종 센서나 스피커, 마이크로폰등을 탑재해, 외부로부터의 자극에의 반응이나 유저와의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해, AIBO의 자율성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터치 센서 : 두드리거나 어루만지거나라고 하는 물리적 자극을 검지합니다.  
CCD 칼라 카메라 : 물체의 색이나 윤곽을 검출해, 특정의 물건에 접근하거나 피하거나 합니다.  
거리센서 : 물체까지의 거리를 측정합니다.  
LED 램프 : 기쁨(초록)과 분노(빨강)의 감정을 램프로 표시합니다.  
소형 스테레오 마이크 : 사운드 코멘더등의 소리를 검출해, 음원의 방향도 검출합니다.  
소형 스피커 : “AIBO”로부터의 소리의 발신을 합니다.  
가속도 센서 : 안아 올렸을 때나 밸런스 유지, 전도등의 평형감을 검출합니다.  
각속도 센서 : 안아 내렸을 때를 검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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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에는 충전용의 단자가 설치되고 있다.

6. 그 외의 특징
고성능 64 비트 RISC 프로세서를 탑재
주기억장치에, 대용량 16 MB메모리를 내장
소니 독자 개발에 의한 리얼타임 OS“Aperios(아페리오스)”를 채용
전용 리튬 이온 밧데리-(2개) 등을 부속


ERF-510 주된 특징

1. AIBO의 오리지날 동작을 간단하게 작성
로보트나 프로그래밍등의 전문 지식이 없어도, AIBO의 오리지날 동작을 간단하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유저·인터페이스를 사용해, PC상의 3 차원 모델의 AIBO를 조작하거나 비디오를 조작하는 감각으로 동작을 편집하거나 할 수 있습니다.
또, 시판의 사운드 편집자로 작성된 MIDI나 WAVE 형식의 음악 데이터를 사용해, 소리도 오리지날인 것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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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BO의 움직임을 설정해 있는 곳(중). 정확히 애니메이션 의 키 프레임을 만들어가듯이 작성한다. 작성한 움직임은 메모리스틱에 써 넣어, AIBO의 엉덩이에 집어넣는다.

2. 타임 라인 편집이나 시뮬레이트 기능을 탑재
AIBO전체의 움직임을 PC 화면상에 표시하는 타임 라인 기능에 의해, 작성한 동작을 확인하거나 동작의 추가나 이동등의 편집을 효율적으로 실시할 수 있습니다. 또, 오리지날 동작을 작성하기에 즈음해, 관절이 구부러지는 기계적 범위가 제한되어 있거나, 부위가 움직이는 스피드나 다른 부위와 충돌하고가고 등을, 본체를 동작시키기 전에 화면상에서 시뮬레이션 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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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메모리 스틱에 대응
작성한 동작 데이터는, 메모리스틱에 보존해, 간단하게 AIBO로 실행하거나 친구와 데이터 교환을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 “메모리 스틱”위에, 올바르게 데이터가 기록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기능도 탑재하고 있습니다.

출처 : http://www.sony.co.jp/
         http://www.watch.impress.co.j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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