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린터' 연결 안 됨, '드라이버' 문제일까? > 컴퓨터 고장수리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컴퓨터 고장수리

'프린터' 연결 안 됨, '드라이버' 문제일까?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6회 작성일 25-10-23 12:31

본문

'프린터' 연결이 안 돼서 많이 불편하시겠습니다. 급하게 인쇄해야 할 서류가 있을 때 프린터가 말썽이면 정말 난감하죠. 이러한 '프린터 연결 안 됨' 현상은 사용자분께서 질문하신 것처럼 '드라이버' 문제 때문일 수도 있지만, 다양한 다른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프린터 연결 불량 증상이 나타날 때, 원인을 진단하고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단계별로 자세히 설명해 드립니다. 지금부터 차근차근 점검해 보시길 바랍니다.


'프린터' 연결 안 됨, '드라이버' 문제일까?

프린터는 PC와 USB 케이블 또는 네트워크(유선/무선)를 통해 연결되며, 인쇄를 위해서는 올바른 드라이버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연결 불량 문제는 이 과정 중 어느 한 곳에서라도 문제가 발생하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기본적인 문제 해결 (가장 먼저 시도!)

  1. 전원 및 케이블 연결 확인:  
    • 프린터 전원 케이블이 콘센트에 제대로 꽂혀 있고, 프린터 전원이 켜져 있는지 확인합니다.
    • USB 프린터의 경우: USB 케이블이 프린터와 PC에 모두 단단히 꽂혀 있는지 확인합니다. 가능하다면 다른 USB 포트(특히 PC 후면 포트)에 연결해 봅니다.
    • 네트워크 프린터의 경우 (유선/무선):
      • 유선 연결 시 LAN 케이블이 프린터와 공유기에 단단히 꽂혀 있는지 확인합니다.
      • 무선 연결 시 프린터가 공유기에 제대로 연결되어 있는지, 공유기 전원이 켜져 있는지 확인합니다. 프린터 자체의 Wi-Fi 설정도 확인합니다.
  2. 프린터 오류 메시지 확인:
    • 프린터 자체 액정 화면에 오류 메시지(용지 걸림, 토너 부족, 커버 열림 등)가 나타나는지 확인하고, 해당 오류를 먼저 해결합니다.
  3. 컴퓨터 및 프린터 재시작: 
    • 가장 간단하지만, 일시적인 소프트웨어 오류는 컴퓨터와 프린터 전원을 모두 껐다가 다시 켜는 것으로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드라이버' 문제 해결 (핵심 방법!)

프린터 드라이버는 프린터와 PC가 서로 통신할 수 있도록 돕는 소프트웨어입니다. 드라이버가 없거나, 손상되었거나, 구버전일 경우 연결 불량을 유발합니다.    

  1. Windows 프린터 상태 확인: 
    • **[Windows 로고 키 + I]를 눌러 [설정] > [Bluetooth 및 장치] > [프린터 및 스캐너]**로 이동합니다.
    • 사용 중인 프린터가 '오프라인' 상태로 표시되거나, 노란색 느낌표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 프린터를 선택한 후 **[대기열 열기]**를 클릭하여 인쇄 대기열에 문서가 쌓여있는지 확인하고, 쌓여 있다면 모두 [인쇄 취소]를 합니다.
  2. 프린터 드라이버 제거:
    • [Windows 로고 키 + X]를 누른 후 [장치 관리자]를 선택합니다.
    • [장치 관리자] 창에서 [프린터] 또는 [프린터 대기열] 항목을 펼칩니다.
    • 사용 중인 프린터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디바이스 제거]를 선택합니다.
    • 제거 확인 창이 나타나면 '이 장치의 드라이버 소프트웨어를 삭제합니다.' 옵션에 [체크한 후] [제거]를 클릭합니다. (매우 중요!)
    • Windows의 '프린터 및 스캐너' 목록에서도 해당 프린터를 [제거]합니다.
  3. 최신 프린터 드라이버 수동 설치: 
    • 프린터 제조사 공식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해당 프린터 모델명에 맞는 최신 드라이버를 다운로드하여 직접 설치합니다. (설치 중에는 프린터의 전원을 끄고, 지시가 있을 때 는 것이 좋습니다.)
    • 보통 최신 드라이버에는 전용 유틸리티도 포함되어 있어 프린터 상태 진단 및 관리에 용이합니다.

3. 기타 해결 방법

가. Windows 문제 해결사 사용: 
  • **[Windows 로고 키 + I]를 눌러 [설정] > [시스템] > [문제 해결] > [다른 문제 해결사]**로 이동합니다.
  • '프린터' 항목을 찾아 **[실행]**을 클릭합니다.
  • Windows가 자동으로 문제 진단 및 해결을 시도합니다.
나. 프린터 서비스 확인: 
  • [Windows 로고 키 + R]을 누른 후 services.msc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눌러 [서비스]를 엽니다.
  • 목록에서 'Print Spooler' 서비스를 찾습니다.
  • 해당 서비스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재시작]**을 선택합니다. '시작 유형'이 '자동'인지도 확인합니다.
다. Windows 업데이트:
  • Windows 운영체제가 최신 상태가 아니라면, 업데이트를 통해 프린터 관련 버그가 수정되거나 최신 드라이버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라. 네트워크 설정 확인 (네트워크 프린터의 경우): 
  • 프린터가 공유기와 동일한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 프린터의 IP 주소를 확인하고, PC에서 해당 IP 주소로 핑(Ping) 테스트를 진행하여 네트워크 연결이 정상적인지 확인합니다.
  • Windows 방화벽 설정이 프린터와의 통신을 차단하고 있지 않은지 확인합니다.
마. 하드웨어 고장:
  • 위의 모든 방법을 시도했음에도 문제가 지속된다면, 프린터 자체의 물리적인 고장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경우 제조사 AS 센터에 문의하거나 프린터를 교체하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프린터 연결 불량' 또는 '디스크 안 읽는 현상'은 드라이버 문제, 케이블 연결 불량, 또는 드라이브 자체의 물리적인 고장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가이드에서 제시된 방법들을 단계별로 차분히 시도하여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회사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상단으로

작크와콩나무
대표:이강복 등록번호:129-30-34337 개인정보관리책임자:이경영

Copyright © https://roboman.co.kr/ All rights reserved.